본문 바로가기
여행 카페 맛집/여행

전북 남원 가볼만한 곳 랜드마크 광한루원

by bullhak 2022. 9. 18.
반응형

전라북도 남원시 천거동에 위치한 광한루원은 조선 중기 천체와 우주를 상징하여 조성한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누원이다. 하나의 건물인 광한루의 이름을 따서 누원의 이름이 붙은 광한루원은 춘향전의 무대로 매우 유명하고 미스 춘향을 선발하는 곳으로도 남원의 랜드마크로 유명하다.

 

1414년(태종 14년) 황희가 광통루라는 누각을 세운 것이 시초다. 1444년(세종 26년) 하동 부원군 정인지가 광한루로 이름을 고쳤고 1461년(세조 7년) 장의국(張義國)이란 사람이 요천의 물을 끌어다가 누(樓) 앞에 은하수를 상징하는 커다란 연못을 파고 견우와 직녀의 전설이 담긴 오작교를 가설하였다. 각각의 섬은 지리산을 상징하는 방장도, 금강산을 상징하는 봉래도, 한라산을 상징하는 영주도이다.

 

1626년(인조 4년), 임진왜란 때 모두 손실된 누각을 남원부사 신감이 재건하고 이후 영주도의 영주각을 중수하고 광한루의 큰들보를 고치고 난간을 설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까마귀 오(烏), 까치(鵲), 다리(橋)자를 쓴다. 견우와 직녀의 전설이 담긴 바로 그 다리이다.

1461년(세조 7) 남원부사 장의국이 광한루를 수리하면서 다리를 새로놓고 오작교라 부르게 됐다. 그 이후 광한루는 정유재란때 불타 1626년 복원됐지만 오작교는 처음 모습 그대로 남아 있다. 오작교는 길이 57m, 폭 2.4m, 4개의 홍예경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존하는 연지교 중 국내에서는 규모가 가장 크다.
반응형
오작교를 함께 건너면 부부 금실이 좋아진다는 전설이 있고 춘향과 이도령의 사랑이 어려있는 곳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광한루 앞뒤에는 ‘호남제일루(湖南第一樓), 계관(桂觀), ’광한루(廣寒樓)란 편액이 걸려있다. 호남제일루라는 말 그대로 호남에서 제일가는 누각이라는 뜻이며, 광한과 청허부는 하늘나라 월궁의 옥경에 들어서면 ‘광한 청허지부’가 있다는 신화적 전설을 상징하고, 계관은 달나라의 계수나무 신궁을 상징한다.

 

광한루 누각에 걸린 여러 편액 중 광한루란 편액은 신익성, 호남제일루와 계관의 편액은 1855년 남원부사 이상억이 누각을 중수하면서 손수 써 걸었다. 이 중 계관의 편액은 동학농민전쟁 때 없어진 것을 1930년대 광한루를 대대적으로 보수할 때 남원유지 강대형이 다시 써 건 것이다. 또한 현재 광한루에 걸린 광한루란 편액은 전 민의원 조정훈이 쓴 글씨이다.

광한루원 중심에 있는 조형물인 저 큰 달은 야간에 불이 들어와 사직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된다. 광한루원은 야간 무료개장을 하고있는데 4~10월까지는 19~20시, 11월~3월까지는 18~20시이다.

전라남도 가볼만한곳 순천드라마세트장 (tistory.com)

 

전라남도 가볼만한곳 순천드라마세트장

순천시 조례동에 있는 드라마 세트장은 12,000평 규모에 19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시대별로 3개 마을 200여 채가 지어져 국내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최근 인기드라마의 무대가 된 드라마 촬영장소가

takworld.tistory.com

전남 순천 가볼만한곳 송광사 헤어질결심 촬영지,템플스테이,힐링,무소유 (tistory.com)

 

전남 순천 가볼만한곳 송광사 헤어질결심 촬영지,템플스테이,힐링,무소유

송광사는 전라남도 순천시 조계산 기슭에 있는 사찰이며, 대한불교 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이고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의 촬영지이다.합천 해인사, 양산 통도사와 더불어 한국 불교의 '

takworld.tistory.com

여수여행 강력추천 아르떼뮤지엄 (tistory.com)

 

여수여행 강력추천 아르떼뮤지엄

여수에 방문하면 꼭 방문하길 권하는 아르떼뮤지엄은 전남 여수시 박람회길1 국제관 A동 3층에 위치하고 있다. 평일 주말 따로 없이 관광객과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로 항상 붐비는 곳이다. 여수

takworld.tistory.com

여수가볼만한곳 야경맛집 해상케이블카 돌산공원 (tistory.com)

 

여수가볼만한곳 야경맛집 해상케이블카 돌산공원

전라남도 여수시에 위치한 케이블카. 대한민국 최초의 해상 케이블카라고 홍보하고 있으며, 여수 관광 10경에도 선정되었다. 개통된 이래로 매년 2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아시아에서

takworl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