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블 영화 세계관 연도별 총 정리

by bullhak 2021. 11. 29.
반응형

bc 138억 년 ~ 250만 년 

 

우주 창조 이전 6개의 특이점이 발견된다.

기원전 138억년 빅뱅과 함께 6개의 특이점은 6개의 돌로 응축된다.

이것은 '인피니티 스톤'으로 불리며 각각 '스페이스', '리얼리티', '파워', '마인드', '타임', '소울스톤'으로 부른다. 우주 탄생 후 모든 역사를 지켜본 '와쳐'들 다양한 우주 종족을 탄생시킨 '셀레스티얼'들 그랜드마스터, 콜렉터 도르마무등 무수히 많은 존재들이 우주 곳곳에서 태어난다.

 

 

bc250만 년 ~ 1만 년

 

지구의 아프리카 대륙에 비브라늄 운석이 추락한다. 비브라늄은 그곳의 토양과 식물을 풍부하게 바꿔 놓고 매립된다. 훗날 이곳은 비브라늄을 활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을 가지고 있는 '와칸다'라는 국가의 모태가 된다.

249만 년 후 기원전 1만 년 토르의 고향인 아스가르드 지구, 스톰브레이커와 인티니티 건틀렛 등이 제작된 니다벨리르 등 총 9개의 왕국이 탄생된다. 아스가르드는 1대 왕이자 토르의 증조 할아버리 '부리'를 시작으로 9개의 왕국의 평화를 수호하고 중재자의 역할을 도맡았다.

 

 

bc 1만년 ~ ad 1000년

 

약 7천 년의 시간이 흘러 기원전 2988년 아스가르드의 두 번째 왕이자 토르의 할아버지 '보르 부리손'이 우주를 어둠으로 되돌리려는 악당 '말레키스'를 막는다.

그 후 10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왕국들 간의 전쟁이 지속되었고 '보르 부리손'의 사망 후 토르의 아버지 '오딘 보르손'이 아스가르드의 3대 왕이 된다. 오딘이 왕이 된 후에도 9개의 왕국 간의 전쟁은 다시 천년이 넘게 지속되었고 그 과정에서 오딘은 수많은 괴물과 악마들을 처단하며 평화에 기여했다. 이때 그의 옆에서 큰 활약을 한 것이 첫째 딸인 '헬라' 하지만 헬라는 9개 왕국의 정복을 꿈꾸고 있었고 결국 오딘은 헬라를 죽은 자들의 영역인 '헬'에 가두었다.

시간이 흘러 기원후 518년 오딘과 프리가 사이에서 '토르 오딘손'이 태어났다.

447년 후 지구의 노르웨이 톤즈버그에 요툰하임의 프로스트 자이언트와 아스가르드 전사들의 전쟁이 벌어진다. 오딘은 전쟁에서 승리했고 요툰하임의 성에서 버려진 아기를 발견한다. 오딘은 이 아이를 입양해서 키우는데 이 아이가 바로 '로키' 노르웨이 톤즈버그에서 전쟁이 끝나고 얼마 후 오딘은 다시 이곳에 찾아와 자신의 숭배자들에게 스페이스 스톤이 담긴 테서렉트를 맡긴다. 

 

bc1000 ~ 1900년대

 

약 500년 뒤 기원후 1000년 풍요로운 타이탄 행성의 왕 '알라스'가 아들 '타노스'를 얻는다.

이로부터 약 700년 후 1693년 아직 영국의 식민지였던 미국 메사추세스에서 '아가사 하크네스'가 어둠의 마법을 배우던 중 어머니와 동료 마녀들에게 처형을 받게 되지만 되려 그들의 힘을 모두 흡수한다.

그로부터 224년 후 1917년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의 아버지 '하워드 스타크'가 태어난다.

1년 뒤 1918년 3월 윈터솔져인 '제임스 반즈'가 태어난다. 같은 해 7월 1대 캡틴아메리가 '스티브 로저스'가 태어난다.

24년 뒤 1942년 '요한 슈미트'라는 남자가 북유럽 신화의 자취를 쫓아 노르웨이 톤즈버그에 있던 스페이스 스톤이 담긴 테서렉트를 찾아내 무기화를 시작한다.

1년 뒤 1943년 '스티브 로저스'가 미 육군의 전략 과학부에 입대한다. 같은 해 슈퍼 솔져 혈청을 맞은 캡틴아메리카가 탄생한다. 제임스 반즈는 임무 수행 중 사망한다. 캡틴아메리카는 히드라 비행선과 함께 북극에 추락하여 사망한다.

 

7년 뒤 1950년 세계안보기구 '쉴드'가 창설된다. 같은 해 '닉 퓨리'가 태어난다.

1951년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에서 윈터솔져와 미국의 슈퍼솔져 '이사야 브래들리'가 싸운다.

13년 뒤 1964년 캡틴마블이 될 '캐롤 댄버스'가 태어난다.

4년 뒤 1968년 워머신이 될 '제임스 로드'가 태어난다.

1년 뒤 1969년 헐크인 '브루스 배너'가 태어난다.

1년 뒤 1970년 '토니 스타크'가 태어난다.

 

8년 뒤 1978년 2대 캡틴아메리카이자 전직 팔콘 '샘 윌슨'이 태어난다.

2년 뒤 1980년 1대 앤트맨인 '행크핌'의 딸 '호프 반다인'이 태어난다. 같은 해 '피터 퀼'이 태어난다. 같은 해 와칸다에서 '티찰라'가 태어난다.

4년 후 1984년 '나타샤 로마노프'가 태어난다.

3년 후 1987년 1대 앤트맨 행크핌의 아내 '자넷 반다인'이 작전 수행 중 양자 영역으로 사라진다.

1년 후 1988 외계인 '욘두 우돈타'가 지구에 살던 '피터 퀼'을 데리고 우주로 사라진다. 이맘때쯤 미공군에선 테서렉트에서 파생된 힘으로 개발한 광속 엔진이 폭발하며 파일럿인 '캐럴 댄버스'가 실종된다.

1년 후 1989년 소코비아에서 '피에트로 막시모프'와 '완다 막시모프'가 태어난다.

2년 후 1991년 토니스타크의 부모인 하워드 스타크, 마리아 스타크가 암살된 채 발견된다. 토니 스타크는 21살의 나이로 미국 최대 군수 업체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최고 경영자가 된다.

반응형

4년 후 1995년 '비어스'라는 이름의 외계인이 지구에 추락한다. 그녀의 정체는 수년 전 실종된 공군 파일럿 '캐럴 댄버스'

였고 닉 퓨리는 그녀와의 만남 이후 초인들을 모으는 어벤져스 작전을 기획한다. 

같은 해 '젠 우베리'행성의 인구 절반을 지우기 위해 타노스가 도착한다. 그는 어린 소녀 한 명을 입양하는데 그녀는 훗날 '가모라'가 된다.

4년 뒤 1999년 '완다 막시모프' '피에트로 막시모프'의 부모님이 폭격으로 사망한다. 남매는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미사일 앞에서 이틀 동안 숨죽인 끝에 생존한다.

같은 해 12월 31일 토니스타크는 스위스에서 과학자 알드리치 킬리언 '호 잉센'을 처음으로 만난다.

2001년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가 태어난다.

 

 

2005년 슈퍼 솔져 혈청 복원 실험이라는 것을 모르고 '브루스 배너'가 연구에 참여한다. 혈청을 맞고 감마선을 쬔 그는 초록색 괴물 '헐크'로 변한다.

2008년 테러 집단 '텐링즈'에 납치되었던 토니스타크가 아이언맨으로 밝혀진다.

6개월 뒤 블랙위도우 '나타샤 로마노프'가 스타크 인더스트리에 위장 취업한다. 이맘때쯤 미 공군 소속 '제임스 로드' 중령이 아이언맨 슈트를 확보해 '워머신'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2010년 헐크는 어보미네이션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이 전투 후 쉴드는 헐크인 브루스 배너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2011년 지구에서 묠니르가 발견된다. '토르'라는 남자가 이 망치를 들어 올렸고 쉴드는 그의 존재를 알게 된다. 아스가르드에선 입양된 '로키'가 9개 왕국의 평화를 무너뜨리려다 실패하고 우주 너머로 사라진다.

2012년 죽은 줄 알았던 캡틴아메리카가 약 70년의 동면에서 깨어난다. 같은 해 우주 너머로 사라진 로키는 타노스의 사주를 받아 지구를 침공한다. 닉 퓨리의 어벤져스 작전이 17년 만에 실현된다. 1년 뒤인 2013년 아이언맨은 인체 강화 실험에 성공한 '알드리치 킬리언'과 싸운다. 같은 해 토르의 할아버지 보르 부리손과 싸웠던 말레키스가 토르와 싸운다.

2014년 캡틴아메리카와 팔콘이 동료가 되었고 히드라에 잠식당한 쉴드를 무너뜨린다. 이 과정에서 사망한 줄 알았던 친구 버키 반즈가 살아있고 기억을 잃은 채 살인 병기 '윈터솔져'로 활동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같은 해 우주에선 '가디언즈 오브 캘럭시'가 인피니티 스톤의 힘을 휘두르던 '로난'을 쓰러뜨린다. 두 달 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의 피터 퀼은 자신의 친아버지가 고대의 우주 종족 '셀레스티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2015년 토니스타크에게 원한을 갖고 있는 초능력자 남매 완다 막시모프와 피에트로 막시모프 그리고 인피니티 스톤을 이마에 박고 있는 '비전'도 어벤져스에 합류한다. 이들은 AI 울트론과 싸워 이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피에트로 막시모프는 사망 헐크는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는 자신을 비관해 우주 너머로 사라진다. 같은 해 샌프란시스코 정의로운 좀도둑 출신 '스캇 랭'이 2대 앤트맨이 된다.

 

2016년 카마르타지로 향한 신경외과의 '스티븐 스트레인지'가 '에인션트 원'을 만난 후 차원을 지키는 마법사 '소서러 슈프림'이 된다. 같은 해 슈퍼히어로들의 무분별한 활동을 막는 '소코비아 협정'이 발의된다. 찬성파와 반대파로 나뉘어 히어로들은 싸우게 되고 캡틴아메리카를 비롯해 그를 도운 사람들은 범죄자가 된다. 이때 피터파커는 아이언맨을 만나 다방면으로 지원을 받는다. 기억을 되찾은 윈터솔져는 히드라의 세뇌를 치료하기 위해 와칸다로 향한다. 같은 해 폭탄 테로로 와칸다의 왕 '트차카'가 사망하고 '티찰라'가 새로운 왕이자 '블랙팬서'로 결정된다. 같은 해 피터파커는 외계 기술을 개조해 무기를 판매하던 '벌쳐'를 잡는데 성공한다. 아이언맨은 첨단 스파이더맨 슈트를 선물하지만 정중히 거절당한다. 얼마 후 캡틴아메리카를 도왔다는 명목으로 범죄자가 된 '블랙위도우'는 자신이 외면했던 과거와 관련된 인물들을 다시 만난다.

2018년 토르와 로키의 아버지 '오딘'이 사망한다. 수천 년 만에 돌아온 배다른 누이 '헬라'를 쓰러뜨리기 위해 형제는 아스가르드를 멸망에 이르게 한다. 2년 전 우주로 떠났던 헐크는 토르 무리에 합류한다. 아스가르드의 멸망 직후 타노스는 우주의 절반을 삭제하기 위해 인피니티 스톤 6개를 모으기 시작한다. 스톤을 모으는 과정에서 로키 사망, 가모라 사망, 비전 사망 스톤이 모인 후 전 우주의 절반이 먼지가 되어 사라진다. 이때 앤트맨은 양자 영역에 갇힌다. 닉퓨리는 우주 너머에 있는 캡틴 마블에게 긴급 호출을 보낸다. 며칠 뒤 캡틴 마블이 지구에 도착한다.

 

이들은 다시 타노스를 찾아갔지만 그는 이미 6개의 인피니티 스톤을 파괴해 원자 상태로 되돌린 상황 

2019년 토니 스타크와 페퍼 포츠 사이에서 딸 '모건 스타크'가 태어난다.

 

2023년 우주를 구하기 위해 양자 터널 장치를 건드린 쥐 덕분에 앤트맨이 양자 영역에서 탈출한다.

생존한 어벤져스는 과거로 향해 인피니티 스톤 6개를 모아 5년 전 먼지가 되었던 모두를 되살린다.

 

블랙위도우의 희생, 아이언맨의 희생으로 타노스와의 오랜 전쟁이 승리로 끝난다.

캡틴아메리카는 과거로 향해 6개의 인피니티 스톤을 되돌려 놓고 1949년으로 향해 '페기 카터'와 재회 행복한 여생을 보낸 후 자신의 자리와 방패를 팔콘에게 넘긴다.

아이언맨의 사망으로부터 3주 뒤 완다 막시모프는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는 '카오스 마법'으로 뉴저지의 작은 마을을 통째로 납치한다.

얼마 후 전설 속 마녀 '스칼렛 위치'의 힘을 완전히 해방하고 그 후엔 산속에 숨어 어둠의 마법을 배운다.

정부 기밀 단체 '소드'에서 제작한 '흰색 비전'이 탄생한다. 아이언맨 사망으로부터 6개월 뒤 팔콘이 '2대 캡틴아메리카'로 확정된다.

슈퍼솔져 혈청을 맞은 'US 에이전트'가 탄생한다. 이로부터 2개월 뒤 스파이더맨의 정체가 미드타운 고등학교 재학생 피터파커라는 게 온 세상에 알려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