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넷플릭스 명작영화 추천 엽기적인그녀

by bullhak 2021. 11. 7.
반응형

00년대 영화를 추천해달라고 한다면 당연 1순위로 엽기적인 그녀를 꼽는다.

엽기란 단어는 2000년대부터 인터넷 사이트에서 기괴한 동영상을 시작으로 엽기란 단어가 본격적으로 유행을 타기 시작하면서 엽기사진, 엽기토끼 마시마로, 엽기적인 그녀 등 많은 분야에 이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 영화는 "견우 74"라는 필명의 작가가 자신의 연애담을 1999년 8월부터 나우누리 유머란에 연재한 것이 큰 인기를 끌어 소설과 영화로 제작되었다.

 

차태현이 이 영화의 출연을 결정했을 때 매니저와 소속사의 반대가 엄청나게 심했다고 한다. 이유는 당시 곽재용이 딱히 히트작도 없고, 1993년 이후로 8년 가까이 휴식기를 가지고 있어서 소위 검증이 되지 않은 한물 간 감독이라 판단해서였다고 한다. 처음 조우했을 때의 곽재용의 모습이 거의 노숙자에 가까웠다고 한다. 하지만 차태현은 시나리오를 믿고 출연을 최종 결정했다. 이것이 신의 한 수였다. 차태현 하면 대표작으로 엽기적인 그녀를 빼놓을 수없고 국민배우란 타이틀을 달게 된다.

2000년 초반의 영화인데도 전지현은 지금 봐도 청순하고 예쁘다. 불과 몇 년 전 90년대 영화 여주인공들을 보면 짙은 화장을 해 촌스러워 보이지만 전지현은 메이크업을 안 한 것처럼 옅고 자연스러운 화장으로 여신의 모습을 보여준다. 영화의 흥행이 영향을 미친 것도 있지만 이 시기가 한국 여성들의 화장법이 확 달라진 격변의 시기였다. 전지현은 영화의 흥행 후 많은 CF를 찍었고 CF퀸이란 타이틀도 얻었다. 

 

이 영화는 개봉 6일 차에 100만 명을 돌파했고, 영화 '친구'의 기록을 깨지는 못했으나 공동 기록에는 성공했다. 개봉 2주 차 주말에도 140,500명의 관객수로 '혹성탈출'을 제치고 1위를 계속 유지했다. 위의 경쟁작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당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 공세에도 불구하고 계속 1위를 지켰다. 개봉 33일 차에 400만 명을 돌파하며 친구에 이은 역대 두 번째로 빠른 400만 돌파 기록을 세웠다.

 

반응형

차태현은 이 영화가 흥행할 거란 기대가 없어서 출연료를 러닝 개런티로 계약을 하지 않았는데 흥행하고 나서 피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영화는 전반전, 후반전, 연장전으로 나뉘고, 개통된 지 얼마 안 된 6호선과 월드컵 경기장역이 배경으로 자주 등장한다. 월드컵이 열리던 시절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줄거리

신도림역 주인공 견우는 술에 취해 선로 끝에서 몸을 가누지 못하고 전철과 부딪치려 하는 그녀를 뒤로 낚아채고 그녀를 노려보는데 이렇게 둘의 첫 만남이 시작된다. 전철 안에서 비틀거리는 그녀를 바라보던 견우는 속으로 "그녀는 제 이상형이지만 싫습니다. 어우~ 저는 술에 취한 여자는 질색입니다"라며 질색을 한다. 결국 그녀는 노인의 머리 위에 구토를 하고 쓰러지면서 견우를 "자기야~"라고 부르며 남자 친구로 지목한다. 졸지에 그녀의 남친이된 견우는 자신의 옷으로 토사물을 닦고 뒷수습을 한다. 그리고 견우는 처음 본 그녀를 집이 아닌 모텔로 데려간다. 더러워진 몸을 씻고 있는 도중 한통의 전화가 온다. 발신자는 그녀의 아버지였다. 견우는 모텔명을 알려주었고 전화가 갑자기 끊겼는데 몇 분 후 경찰이 들이닥쳐 견우를 체포하고 그는 유치장에서 하루를 보내게 된다.

며칠 뒤 그녀는 "그날 모텔방에서 뭐했냐"며 화를 내며 견우에게 전화를 했고, 역 앞에서 만나기로 한다. 아이스크림 매장에서 구구절절 그날 있었던 일을 이야기한다. 견우는 잠시 생각에 잠겨있는 그녀를 보며 "술에 취하지 않은 그녀는 바로 제 이상형이였습니다"라며 속으로 생각한다. 그녀에게 이쁘다는 말을 하자 그녀는 너랑 사귈 맘 없다며 철벽을 친다.

어느 날 견우의 학교로 찾아온 그녀는 견우의 교수를 따로 만나 견우의 임신한 여자 친구라 설명하고 견우와 강의실 밖으로 나가게 되고, 그 엽기적인 첫 만남 이후 견우는 계속 그녀와 친구 이상 애인 이하의 만남을 유지하며 온갖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그녀는 툭하면 견우의 얼굴에 펀치를 날리고, 지하철에서 바닥에 낙서하는 아이에게 발길질을 하고 "죽을래?"라고 협박하기도 했다. 싫어도 어쩔 수 없이 그녀를 만나야 하는 것도 모자라 툭하면 그녀에게 시원스럽게 구타당하는 등 여러모로 고생하게 되지만 결국 호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은 견우의 삽질 때문에 자업자득으로 얻어맞는 경우가 많았다. 결국 쌓일 대로 쌓여 복수를 하기 위해 일부러 술을 엄청 마시고 취한 상태에서 인천역 앞 공중전화에서 그녀에게 데리고 오라고 전화 후 잠에 들었는데 오히려 경찰서에서 깨어나는 바람에 실패했다. 감옥에서 조폭들에게 굴려지다가 데리러 온 그녀에게 펀치 5방에 싸대기 1방, 총 6대를 맞았다. 특히 두 번이나 그녀의 부모와 만났는데 여러모로 믿음직하지 못한 면 때문에 헤어지라는 소리를 듣기까지 했다.

 

견우와 그녀가 마지막으로 언덕 위에 타임캡슐을 묻고 헤어진 지 몇 해가 흐른 뒤 전과 달리 심신이 성장한 견우는 영국 유학을 준비하던 와중 고모와의 만남에서 뜻하지 않게 여성과 주선 자리를 갖게 된다.
그런데 그 자리에 견우와 헤어진 그녀가 나타나는데 전말은 그러했다. 사실 그녀는 전 연인과 헤어진 게 아니라 연인의 사고로 사별했던 것이며 알고 보니 전 연인은 견우 고모의 아들, 즉 견우와는 고종 사촌지간이다. 그렇게 견우는 그녀와 다시 재회하면서 영화는 막을 내린다.

반응형

댓글